본문 바로가기

Exercising Princesa/Swimming pool

지상 자유형 롤링 연습(with 맨손)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프린세사입니다. 3월 3일은 2021년 첫 지상훈련이 있었던 날입니다.

아마추어 선수 생활을 5년가량 하다가 지난해 코로나로 3개월간 강제 강금되고 난 후 수영메이트끼리 이래서는 안되겠다~! 공원에 모여서 지상훈련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어요.

그런데 효과가 좋았어요. 입수 공백기간 6개월동안 맥주병이 되었을거라고 예상했는데 1~2주 적응한 후 기록이 곧잘 나오더라고요. 자유형 물속출발 25m 15초대, 접영 16초대였으니까요. 공식 기록이 아니라서 아쉬워요. 한참 열심히 할때 스탓하고 14초를 깨지 못해 애를 먹었는데... ^^

어떤 운동을 하고 있는지 일지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1.버핏과 줄넘기

J.H.님의 프로그램을 통해 지상훈련을 하고 있는데 이분은 버핏을 정말로 좋아합니다. 코어때문이죠. 실제 뱃살이 버핏으로 가장 잘 빠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첫날이며 몸풀기로 줄넘기100개 버핏50개>줄넘기100개 버핏40개>줄넘기100개 버핏30개를 한세트로 총3세트 했어요. 영상을 보면 줄넘기할때 무거워보이고 얼굴에 화가 가득하네요.

운동을 게을리 했을 때 빠르게 몸을 올릴수 있는 방법으로 버핏 피라미드를 추천하는데 예를 들어,

버핏50 1분휴식 마운틴40초 30초휴식

버핏40 1분휴식 마운틴40초 30초휴식

버핏30 1분휴식 마운틴40초 30초휴식

버핏20 1분휴식 마운틴40초 30초휴식

버핏10 1분휴식 마운틴40초 30초휴식

끝이 아니라 반대로 20,30,40,50개의 순서로 하면 몸이 풀린다고 추천합니다.

운동의 빠른 효과를 원하시는 분은 한번 도전하기를 추천합니다. 

사실, 이와 같은 지상운동이나 헬스는 혼자서 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같이 모여서 하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훨씬 많은량의 운동을 가능케해줍니다.

 

2.밴드운동

상체 밴드운동으로 하는 3종세트가 있어요.

팔꿈치를 상체에 고정시키는 것이 포인트인데 이와 관련된 영상은 다음에 찍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3.롤링지상연습

이 운동 재미있습니다. 자유형의 롤링 연습인데 좌우 발란스가 저렇게 다른지 또 다르게 느낄 수 있었어요. 짝이 안 맞는지는 알고 있었지만 왼쪽은 돌아가지도 않고 고통이 많았어요. 연습하면 유연성이 달라질 수 있을까요?

반면 수영메이트는 훨씬 부드럽고 잘 돌아가죠? 

다음 운동은 피니쉬까지 연결된 자유형을 했어요. 요령은 뒷사람이 한팔너비로 뒤에 서있고 동작마무리단계에서 뒷사람을 치면 잘못된 자세인거죠. 

이번 영상은 제가 더 바른 자세이지만 손끝 입수해 미는 것(롤링)까지 했으면 좋겠다고 조언받았습니다.

운동은 확실히 함께 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힘든 메인 운동도 있지만 하고나면 늘 보람져요. 근육통이 오면 근육이 자라는 중이구나 내심 기쁘기도 하고요. 

이번 금요일에 다시 모이기로 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Coached by LJH